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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부캠

45일차 - 특강 - exp를 개발하며 얻은 것

설레발 주도 개발

잘 훔치고 잘 따라하기

언제 어디서나 애자일

좋은 제품 팀

 

설레발 주도 개발 

기술이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을 잘 알아보지 않고 기술 써볼까? 하는 것

예시: 마이크로 서비스 

1. 커다란 단일 어플리케이션은 확장잉 어려움. 여러 서비스로 나눠버리기

2. 확장성, 느슨한 의존성, 단일 어플리케이션

3. 마이크로 서비스로 다시 만들어야해!

4. 배포랑 시스템 버그를 추적하는게 빡셈

5. 서버리스와 컨텍스트를 다 알고 있어야 하고 팀에 아주 많은 개발을 요구함..

 

1) 문제 봉착

2) 키워드와 스택 리서치 

3) 발표, 자랑질 .. 등등

4) ...

5) 대부분의 공식 문서에는 모든게 적혀있음

 

견고한 소프트웨어 개발

1) 결정하기 전에 연구하고 테스트하기

: 경험으로 기술을 배우기 (해커톤, 토이 프로젝트), 시간을 투자해서 기술을 직접 사용해보기

적용하는 시점에 대해 인지하기 , 투자 대비 큰 효과가 기대될 때

경험하기 (경험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 청하기), 삽질해서 내 자신의 경험 쌓기

 

제품 요구 사항의 증가

제품다운 디자인, 많은 구성원들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

교육용 EXP

 

주변의 잘하는 사람들 것을 가져오기

스프린트를 잘게 나눠서 하고 회고하기

기획서 템플릿, 테크스펙 템플릿, 코드리뷰 문화, 문서 작성 방식

QA 프로세스 훔치기

 

누군가 먼저 만들어 놓은 것 -> 레퍼런스, 

레퍼런스를 찾아 배울점을 뽑아내는 과정 -> 벤치마킹

 

잘 모아두는 방법

1) 레퍼런스와 벤치마킹을 통해 자료를 잘 모아두기

2) 내 것으로 만들기

3) 좋은 점 뿐만 아니라 나쁜 점도 포함

4)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5) PROFIT?

 

AI를 활용한 추가적인 효율 챙기기

1) 레퍼런스와 벤치마킹

2) 문서 양식, 샘플 만들기

3) 실질적인 개발 효율성

4) 기록과 요약

https://www.perplexity.ai/ -> 검색 레퍼런스를 같이 해서 대답을 해주기때문에 정리하기 좋음.

 

PR 하기 

리뷰 코멘트 달 때 

P0 -> 당장 고쳐야해 

P1 -> 이런 의견도 있어

P2 -> 이거 고려해봐 

등등

 

기민하게 움직이기

애자일 방법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유연한 개발 방식을 추구합니다. 작은 단위로 개발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개선하는 과정을 반복함. -> 고객에게 주는 가치가 중요하다. 

매 회 스프린트를 마치면서 회고를 통해 다음회 전략을 바꿈 -> 반복 기반 애자일 

 

스프린트 : 팀 구성원이 특정 목표를 위해 작업하는 고정된 기간

일일 스크럼 : 스프린트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과 목표를 방해할 수 있는 문제를 공유

스프린트 검토 및 회고 : 완료한 작업에 대해 이해 관계자와 공유하고 피드백, 앞으로 다가올 계획에 대해 협의, 

이번 스프린트의 keep, problem, try 를 위해 개선 작업을 위해 분석함 

 

팀을 애자일하게 

KPT 회고 도입

위임하기

플래닝포커 도입 

 

플래닝포커 : 

회고때마다 우선순위에 맞게 다음 스프린트의 업무를 정함

매 스프린트마다 정해진 액션아이템을 플래닝포커를 함

모든 구성원이 동의할 때까지 재투표

스프린트에 정해진 포인트만큼 업무를 가져감

업무를 작게 쪼개는 연습

리뷰와 QA 양도 적당해짐.

-> 스프린트당 적어도 1개의 태스크가 개발됨

 

업무 프로세스

기획 -> 디자인 -> 개발 -> 리뷰 -> QA

 

기획 -> 기획 리뷰 -> 디자인 -> 시안 리뷰 -> 개발 계획 -> 개발 -> 리뷰 -> QA -> 회고

개발 계획(일주일동안 의사 코드로 짬)

 

나를 애자일하게

좋은 리더가 되려면 -> 회고 동아리 진행 -> ...

 

반복만 하면 안됨 -> 제품이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주는지 알아야 됨(같은 방향과 목표 바라보기)

 

1,3주차 -> 계획, 리서치, 회의 등등. 2주차 -> 코딩만 함 

 

좋은 제품 팀

지속 가능한 개발 프로세스

고객 중심 사고, 개방적 피드백과 문제점 파악 및 성장 촉진

강한 팀워크와 문화

피드백 루프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민첩성과 적응력(애자일)

 

1) 계획을 유연하게 수정하고 새로운 정보와 변화에 맞춰 전략을 재조정

2) 소통 원활, 정보 투명하게 공유, 모든 팀원이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음

3) 협업과 팀워크 

4) 고객의 필요와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 가치 중심 제품 

5) 객관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6)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적용, 새로운 시도를 통해 혁신을 추구

 

제품이 좋은 제품이다 생각이 드는 예시

Flex -> 애자일한 프로세스 고객 중심 접근

Arc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버튼 클릭율이 낮아서 안 쓰는거 같아서 치웠다)

Josh의 프로덕트 레터 -> 1인 기업의 레퍼런스와 벤치마킹 

 

좋은 제품팀에 어울리는 개발자가 되려면

1) 주인의식을 가지기

2) 계속 배우고 호기심을 갖기

3) 최고를 추구하기

4) 신속하게 판단하고 행동하기

5) 소신을 갖고 반대하거나 받아들이기

6) 제품 애호가